조선문인협회의 회장이 된다. 1941년 말에 일본군의 진주만 폭격으로 태평양전쟁이 일어나자, 각지를 순회하며, 친일 연설을 하고 다닌다. 1943년 조선문인국보회 이사로 <징병제도의 감격과 용의> <학도여>를 써서 학도병 지원을 권장한다. 1945년 사능에서 일본의 패망을 접하고 상경, 재만혁명동지회를
문인과 그들의 작품들은 국문학사에서 감추고 싶은 치부에 해당한다. 일제 강점기의 문학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백철에 의해서였다. 백철은 ‘조선문인협회’와 같은 어용 문인단체에 의한 일어화 촉진 등을 근거로 1941년 말부터 해방까지를 ‘암흑기’로 규정하였다. 그는 당시의 문학사를 ‘브랑크
2.2. 신진문인층
그런데 15세기 말부터 중앙의 관인형 문인층이 귀족화․관료화되었고 지방에서는 ‘신진문인층(新進文人層)’이라는 새로운 문인학자들이 대두하기 시작했다. 당시 신진문인층은 대부분 ‘사림(士林)’에 속했는데 특히 김종직(金宗直)의 문도(門徒)들의 정계 진출이 두드러졌다.
제국주의의 지배 밑에 있는 전조선민중은 필연적으로 이 정치과정을 과정하여야 하며 그리해서 지금 그것을 과정하고 있다. <조선의 민족단일당>을 절규하며 조선각지에서 총역량을 이리로 집중시키게 되었다. 이럼으로 조선의 민족적 정치운동으로 전개되었다.
그럼으로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
(1) 전 기
조선 전기는 고려의 풍속이 남아있어서 남성과 여성이 비교적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였고, 사회적 분위기 역시 남녀의 차별이 별로 없는 편이었다. 그런데도 교육 만은 남녀 불평등의 시기였는데 이 당시의 여성들에게 교육을 시키지 않았다는 자료가 서거정의 <<동인시화>>에 있다.¹⁾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가동맹ꡑ을 결성하는 데에 합의했으며 발기인은 김기진, 박영희, 이호, 김영팔, 이익상, 박용대, 이적효, 김온, 김복진, 소영 등이었다. KAPF의 구성원들은 대부분 문인이었고 계급의식만 있으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었던 ꡐ염군사ꡑ와는 다른 조직방향을 보여주고
조선 후기의 시문학은 현실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대체로 실학파의 문인을 위시하여 진보적인 문인들은 현실주의적 심미관을 바탕으로 시 창작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을 견지하면서 민족의 현실과 민(民)의 생활에 주목하였다. 예컨대 다산 정약용의“때때로 본 것을 기록하여 시로 엮는다”와